이번생은 처음이라
가면을 사용하는 탈춤 본문
한국의 가면은 오랜 전통을 가지고 있다. 탈이라고 말한다. 우리나라 민속춤에 널리 사용되는 가면입니다. 그리고 그것은 많은 목적으로 사용된다. 전쟁이 발발했을 때 군인들과 말들도 탈을 썼다. 그것은 악령을 물리치는 수단으로 사용되었다. 예술의 경우에서는 춤과 놀이에 사용되었다. 하회별신굿 놀이 탈은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놀이의 탈이다. 제작 연대를 알 수 없는 오래된 탈이다. 말뚝이 탈은 전통 탈을 말합니다. 크기가 큽니다. 만드는 과정도 매우 복잡합니다. 시간도 오래 걸립니다. 그것은 양주 별산대 놀이에 사용된다. 봉산탈춤이 있다. 통영오광대가 있다. 고성오광대가 있다. 북청자놀이에 쓰이는 탈은 예로부터 만들어지고 사용되었다. 재료는 옛날부터 나무와 종이로 만들었다. 현재 전해지고 있는 것은 대개 바가지로 만든 탈이다. 가면에 대한 한자 표기가 있다. 가면을 가리키는 한국어가 있다. 광대가 있다. 초라니가 있다. 탈이 있다. 탈박이 있다. 탈바가지라고 부르기도 한다. 오늘날에는 탈춤이라고 하는 가면극이 있다. 70년대까지는 가면극이라고 용어를 사용했다. 탈춤은 특별한 경우에만 한정했다. 원래 탈춤은 황해도 일원에 분포된 가면극을 가리키는 말이다. 황해도 일원에서는 탈춤이라고 불렀다. 서울 근교의 경기 일원에서는 산대놀이라고 불렀다. 낙동강을 가운데 두고 동쪽인 부산 일원에서는 들놀음이라고 불렀다. 서쪽인 경남 일원에서는 오광대 등으로 불린 것이다. 하회나 동해안 지역의 별신굿이라고 한다. 강릉단오굿의 관노 놀음이라 한다. 북청의 사자놀음이 있다. 제주도의 입춘굿은 특성에 따른 별칭들이다. 남사당놀이의 덧뵈기도 마찬가지이다. 탈춤의 발생과 기원에 대한 의견이 다양하게 제시되어 왔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견해를 중심론에 따라 여러 카테고리로 나눕니다. 상대희의 기원설이 있습니다. 기악 기원설이 있습니다. 무굿 기원설이 있습니다. 풍 바구니 기원설이 있습니다. 실용 기원설이 있습니다. 통합 기원설 등으로 나눌 수 있다. 전통 탈을 제작하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만들고자 하는 탈의 모양과 크기에 맞는 바가지를 고릅니다. 그리로 밑그림을 그립니다. 잘 지워지는 연필이나 석탄으로 밑그림을 그립니다. 제일 먼저 비례와 균형을 잡습니다. 다음은 눈과 코와 입 등의 위치를 잡습니다. 눈은 한쪽 눈을 그려 넣습니다. 다른 한쪽 눈은 종이로 모양을 본뜹니다. 양쪽 눈이 같은 모양이 되게 합니다. 잘 지워지지 않는 먹으로 밑그림을 완성합니다. 조각칼로 작은 구멍을 냅니다. 그리고 톱질을 합니다. 조각칼로 작은 구멍을 내고 톱질에 들어갑니다. 눈과 이빨 등을 잘라냅니다. 칼로 다듬습니다. 눈썹은 지토를 붙입니다. 코는 짚으로 모양을 만듭니다. 다듬어 지토를 붙입니다. 귀는 다른 바가지로 만들어 사포로 다듬습니다. 한지를 잘게 자릅니다. 여러 겹 골고루 펴 바릅니다. 채색합니다. 얼굴 바탕색을 먼저 칠합니다. 칠하는 순서는 모 밑에서부터 시작합니다. 입술은 붉은색으로 칠합니다. 눈은 은색과 눈썹은 검게 그립니다. 얼굴의 점은 푸른색으로 그립니다. 봉산탈춤은 황해도 봉산 지방에서 내려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