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생은 처음이라
한국 전통 장신구 노리개 본문
가끔 노리개를 보면 아름답다는 생각을한다. 노리개는 한국의 전통 장신구이다. 여성의 몸치장하는 장신구이다. 노리개에 다는 패물은 진귀함이 있다. 패물에 따라 예복용과 평복용으로 구분된다. 크기와 모양에 따라서도 달리한다. 어른용과 어린이용으로 구분된다. 한복 저고리의 고름에 달기도 했다. 치마허리에도 달았던 패물이다. 외형상 섬세하다. 색상도 다채롭다. 노리개는 호화로운 장식품이다. 정신적인 의미로는 불로장생의 뜻이 있다. 궁중과 상류층과 평민에 이르기까지 널리 사용한 장식품이다. 노리개의 기원은 삼국 시대의 요패에도 나온다. 고려도경에도 고려시대 귀부인들이 허리띠에 찼다는 기록이 있다. 금방울이나 비단 향낭을 찼다고 한다. 이후 고려 후기에는 저고리의 길이가 짧아졌다. 그래서 노리개를 허리띠에만 찼다. 옷고름부터 차기 시작했다. 조선시대부터는 대부분 옷고름에 달게 되었다. 이후 현재의 노리개가 나타난다. 노리개 하나를 단작 노리개라고 한다. 사진과 같이 세 개의 노리개를 묶은 것을 삼작 노리개라 한다. 노래개는 예복에 착용하였다. 5작 노리개도 있다. 장식용이기는 하지만 장도 노리개가 있다. 침통 노리개 등 실용적인 목적의 노리개도 있었다. 사향같은 향을 따로 주머니에 넣고 다니기도 했다. 향갑 노리개라 한다. 여러 가지 전통적인 매듭 기법이 필수적으로 쓰인다. 노리개는 수공예로 만든다. 노리개를 제대로 만들면 수백만원은 우습게 깨진다. 노리개 하나만 만들어도 손가락 관절이 다 나갈 정도이다. 노리개에서 가장 어려운 부분은 매즙짓기 이다. 매듭짓기는 손에 무리가 많이 간다. 여기에 더해 사용되는 보석이 있다. 칠보나 호박이나 옥이 주로 사용된다. 재료를 생각하면 가격은 다양하다. 노리개는 구성이 다양하다. 삼작이 있다. 또는 단작이 있다. 띠돈과 끈목과 패물과 매듭술 등이 있다. 노리개는 5가지로 되어 있다. 띠돈은 가장 위에 있는 고리이다. 노리개를 고름에 걸게 만든 것이다. 재료는 주로 금 과 은이 있다. 백옥이 있다. 모양은 정사각형부터 직사각형과 원형 등이 있다. 더 다양한 무늬도 있다. 끈목은 동다회를 주로 사용한다. 띠돈과 패물과 술을 연결하며 매듭을 맺는다. 삼작 노리개는 3개의 노리개를 한 벌로 꾸민 것이다. 대삼작과 중삼작과 소삼작으로 구분한다. 대삼작 노리개는 가장 호화롭다. 그리고 노리개가 크다. 단작 노리개는 삼작 노리개 중의 한 개를 따로 단다. 처음부터 하나만으로 만들어진 노리개이다. 노리개의 색조는 삼색을 비롯하여 12색에 이른다. 삼작 노리개는 홍색과 남색과 황색의 3색을 기본으로 썼다. 분홍과 연두와 보라와 자주와 옥색 등을 쓰기도 하였다. 노리개의 위쪽인 다양한 매듭이 있는 부분이 있다. 이 부분은 짧은 저고리의 길이와 비례하다. 길게 드리운 술 부분은 긴 치마의 길이와 같은 비례로 하다. 일종의 함수관계를 이룬다. 민간에서는 주로 은삼작을 달았다. 혼례 때 사용했다. 그리고 백지에 포장한다. 비단보에 포장한다. 보물상자에 간직해 준다. 친척의 혼례에 꺼내 썼다. 소삼작이나 외줄 노리개가 있다. 이것은 소녀용이다. 분홍과 연두와 노랑색으로 만든다. 혹은 색동으로 만든다. 도래매듭이나 국화매듭이나 가지방석매듭을 사용한다. 노리개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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